직접도배하는 방법, 도배하는 방법, 도배diy

2015. 1. 10. 14:22인테리어diy/도배공사

직접도배하는 방법, 도배하는 방법, 도배diy

 

직접 도배를 하기위한 순서입니다.


1. 먼저 줄자로 도배하려는 장소의 가로와 세로 사이즈를 잽니다. 가로와 세로 사이즈를 곱하면  몇 평방미터인지 알 수 있습니다.

벽지 한롤에 5평을 시공합니다.  또는 분양평수x2.5를 하면 대략적인 시공평수를 알 수 있습니다. 방한개에 3롤 정도 들어가며 방바닥 크기가 5평이면 시공면적은 약 20평 정도 들어간다고 생각하고 벽지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풀은 10kg으로 벽지 4롤을 붙일 수 있습니다.

 도배견적은 실평수 x 2.5 x  도배지단가 + (인건비+부자재비용)으로 계산하면 알 수 있습니다.

광폭합지의 사이즈는 1롤당 폭 93cm x 길이 17.7m입니다.

소폭합지 사이즈는폭  53cm x 1길이 12.5,m

실크벽지는   106cm x  길이 17.75m


2. 계산하려면 생각보다 어렵지요. 쉽게 하려면 그냥 도배지를 판매하는 지물포에 가서 도배지를 선정하고 도배공사할 면적을 알려주면 필요한 만큼의 적절한 도배지와 부직포, 풀, 도배붓, 그리고 풀을 잘 붙일 수 있는 지물용본드를  줍니다.

 


3. 풀은 밀가루를 넣고 슬슬 저어주면 쉽게 만들수 있으니까 직접 쑤어도 됩니다만 풀이 한봉에 약 천원정도 밖에 안되니까  싼맛에 그냥 사게 됩니다.

풀과 도배용본드를 약 8대2로 대야에 넣고서 미지근한 물을 약간 넣고서 손으로 조물조물 하여 덩어리를 풀어 줍니다. 풀의 농도는 요플레 정도로 하면 적당하겠네요. 잘 붙으라고 도배용본드를 많이 넣으면 접착력이 너무 좋아져서 벽지가 찟어 질수도 있으니까 주의해야합니다.

 

4. 도배지를 붙여야 할 벽면이 마감이 안된 시멘트라면 초배지를 전체적으로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배지는 폭 47cm x  길이 84cm이며 1권이 열장으로 1평을 시공 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간단하게 도배지가 겹쳐지는 면만을 붙이기도 합니다.

 벽지는 일반적으로 실크벽지, 합지로 분류됩니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가능하면 합지로 하는 것이 붙이기 좋습니다. 합지는 넓고 좁은 사이즈가 있는데 소폭합지, 광폭합지라고 부릅니다. 역시 좁은 소폭합지가 붙이기 쉽지요.

  요즘은 일반벽지에 비해 조금 비싸지만 접착식 벽지와 풀바른 벽지도 나오기 때문에 혼자서 벽지를 바르기에도 쉬워졌습니다.

붙일 곳에 실크지가 붙어 있으면 실크지는 코팅이 되어 있어서 벽지를 붙이기 어렵기 때문에 뜯어내야 합니다.

 콘크리트 벽면에 벽지를 그냥 붙이지 않고, 부직포의 가장자리에만 풀을 발라서 붙입니다.

실크벽지를 붙일경우 부직포를 겹치지 않게 붙이고 벽지의 연결부분에 들뜨지 않게 운용지를 붙입니다.

합지를 붙일경우에는 부직포를 1센치 정도 겹쳐서 붙이고 운용지를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5. 도배할 벽체의 칫수를 재고 도배지는 그 칫수보다 50mm 정도 크게 재단합니다.

 

 


6.  상기 사진은 도배풀을 바르고 도배지를재단하는 기계입니다. 역시 효율성이 무척 높지요. 집안 전체를 도배한다면 전문가를 부르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아이가 있는 작은방에 포인트를 준다거나 할 때에 diy를 해보는 것이 좋겠지요. 

 바닥에 넓은 종이나 신문지 등을 깔고 재단한 벽지를 펼쳐 놓습니다. 그리고 풀을 바릅니다.부착이 잘 되도록 가장자리를 잘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둘둘 말렸던 벽지를 펼치고 혼자서 풀을 바르려면 무거운 것을 올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펼쳐서 풀을 바르는 것도 좋지만, 셀프로 바르기에는 벽지에 약 1m정도 풀을 바르고 50센치를 반을 접어서 앞으로 올려 놓습니다. 다시 1m 바르고 반을 접어서 올려 놓게되면 전체 길이가 약 50센치 폭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벽지를 한손으로 잡고도  이동이 쉽게 되지요. 풀을 바를 때는 가장자리에서 안쪽으로 바릅니다.

풀을 벽지에 바른후 바로 붙이지 않고 5~10분 정도 놓아 둡니다. 이렇게 해야 풀이 벽지에 충분히 스며 들게 되어 붙이기 쉽게 됩니다.

 

8. 벽지 끝을 양손으로 잡고 위쪽끝에 2~3센치 여유있게 붙입니다. 천정을 붙일 때는 몸은 붙여나가는 방향으로 보면서 도배솔로 벽지 중심에서 좌우끝으로 쓸어내립니다. 벽지솔이 없을 때에는 수건을 뭉쳐서 쓸어 붙여도 좋습니다.

 

9. 붙인 벽지 측면으로 나오는 풀은 살짝 젖은 수건으로 가볍게 닦아 냅니다. 바른 벽지에 기포가 있으면 수건을 문대어 좌우측으로 나오도록 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기포가 있는 곳에 카터칼로 살짝 자국을 내고 수건으로 문대면 기포가 없어집니다.

 

10. 여유있게 붙인 벽지를 두껍고(자두께가 5mm정도 되면 좋습니다) 긴 자를 이용하여 카터로 잘라냅니다.  젖은 벽지를 카터날로 그냥 자르면 찟어 집니다. 칼을 뉘어서 칼날 전체가 최대한 벽지에 수평으로 닿도록 하면서 자르게 되면 벽지가 쉽게 잘라집니다.

 

11. 합지를 약 1센치정도 겹쳐서 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