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아트(Folk art) 또는 툴페인팅으로 불리는 공예기법-사각서랍장 초급작품

2014. 6. 8. 15:53공예작품diy

 포크아트(Folk art)  또는 톨페인팅(Tole painting)라고 불리기도하는 공예기법 -사각서랍장 초급작품


포크아트(Folk art)는 16세기경 유럽에서 귀족들을 위해 가구나 주방용품을 장식용으로 그림을 그려넣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더욱 발전하게 되었고 목재,철재,유리,도자기 등의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자유롭게페인팅하는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사각장은 MDF로 만들어진 반제품입니다. 사이즈는 가로 230x 세로 230mm입니다.


간단히 작업방법을 설명하자면


1. 반제품에 사포질 ( 200 ~ 300번 사용)을 하여 거친면을 다듬어줍니다.


2. 기초 베이스 작업으로 실러(sealer)를 붓으로 발라줍니다. 언더코트(under coat)를 한다고도 하며, 초벌 또는 밑칠작업을 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목재표면에 발라서 도료의 흡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러가 마른 후 가볍게 샌딩을 합니다. 떡이 졌다고도 말을 하는데 한쪽 부분만 두텁게 도포가 됬거나 기포같은 작은 알갱이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제거하기 위한 샌딩작업입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재료가 원목일 경우에 원목의 결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3. 다음에는 트랜싱페이퍼로 원하는그림 위에 놓고 그림을 베낍니다. 그런 후에 칠하고자 하는 재료위에 먼저 먹지를 올려 놓고 그 위에 조금 전에 베낀 트랜싱페이퍼를 올려 놓고서 도트팬으로 베낀그림을 따라서 다시 그려줍니다. 그러면 도트팬으로 그린데로 소재에 먹지자국이 보이게 됩니다. 


4. 이제 부터는 원래의 그림을 보면서 쉐딩을 사용하여 외각선(또는 경계선)을 그려 준후에 점은 도트팬으로 찍어주고 붓을 사용하여 수성아크릴 물감으로 색을 칠해가면 완성입니다. 


5. 그림이 완성된 후 소재를 붓으로 탑코트를 발라줍니다. 여러번 발라 줄수록 광택효과가 더 납니다. 탑코트를 바르면 코팅효과를 주어 광택이 나고 제품이 벗겨지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